가족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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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 일상, 연결하고 확장하기

Post Image  학습과 일상을 분리하여 인식하는 부모님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아마도 기성세대에서 공부란, 학교나 학원에서 평가받기 위한 도구로서 미래를 위해 억지로 참고 해내야 하는 별도의 과업으로 경험되었기 때문인 듯하다.   수학의 미적분은 졸업 이후로 활용해본 적이 없고, 화학의 원소기호를 몰라도 빨래하고 요리하는 데에 지장이 없으며, 국어시간에 줄줄이 외운 댓구법, 은유법, 함축적 의미는 시를 감상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에게 지원이란...

Post Image “기능의 저조함이나 기능의 우수함으로 누군가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사전적인 의미로 support(지원하다)는 '지지한다, 북돋아준다, 도와준다, 인정한다' 등을 뜻하는 용어입니다.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support 라는 용어는 매우 다양한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컨대, 건축분야에서는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둥, 철재구조, 아치 등의 요소들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고, 예술과 스포츠 분야에서는 팬들이 보...   내용 보기

치료사의 눈으로 본 상담과 협력

Post Image 치료사의 눈으로 본 상담과 협력짧은 상담, 주 단위로 반복되는 치료를 쳇바퀴 돌 듯 바삐 하다보면 아이 앞에 놓인 무수한 과제를 지금 당장 할 수 있느냐/없느냐 에 매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퍼즐 5조각 맞추기는 어려워 했구요, 세 단어를 연결해서 문장으로 말할 수는 없었구요, 네/아니오로 묻는 질문에 대답할 수 없었구요, 매일 하던 율동을 오늘은 웬일인지 하지 않았어요...치료사인 제가 가장 경계하는 상담의 유형이예요 ㅜㅜ 아이가 좋아질...   내용 보기

발달장애와 뇌전증- 따로 또 같이

Post Image  2006년 6월 22일 저녁, 당시 중학교 2학년이던 아들은 춘천 고음악 콩쿨 출전을 앞두고 리코더 레슨을 받던 중이었다. 평소보다 집중을 하지 못 하던 아들의 옆모습에서 뭔가 이상하다고 여기며 자세히 들여다보던 순간 얼굴이 심하게 왼쪽으로 돌아가며 178 cm의 키 그대로 뒤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본능적으로 아들의 몸을 받쳐 안고 함께 바닥에 쓰러졌다. 고등학교 시절 ‘교련 시간’에 배웠던 응급상황 대처에서 혀가 기도를 막으면 안 ...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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